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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는 복합영양제!!!
향토원 2017-06-06 20:08:55 1007


우리가 매일 먹고있는 우리의 김치는

모든  영양분을 간직하고 있는

복합영양제 입니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 드리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김치는 복합 영양제.

 

김치는 맛뿐만 아니라 우수한 영양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우수한 식품이다. 알칼리성 식품인 김치는 열량은 높지 않으면서

비타민 A C, 칼슘, ,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며, 밥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필요한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다.

 

김치에 쓰이는 채소는 공통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으며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김치의 영양적 가치는 사용되는 재료와 숙성기간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녹색 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하다. 배추나 무, 열무의 녹색 잎에는 비타민 A

상당량 들어 있으며 고추, 마늘, 파에도 비타민 A C가 풍부하다. 오이는

칼륨 성분이 많다.

 

해산물을 넣으면 영양이 강화된다. 젓갈과 굴, 새우, 생태, 낙지 등 각종

해산물을 넣어 담그면 야채류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및 지방질의 좋은 공급원이 되며 칼슘, 마그네슘, , 인 등의 무기질이

강화되어 겨울철 영양 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는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고 글리코겐, 비타민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마늘이 들어감으로써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살균력도 강해진다.

 

야채류에서 비타민 C가 녹아 나오는 것을 보호한다.

 

또한 매운 냄새를 내는 알리신에는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어 김치 속에 들어

있는 어패류와 육류의 단백질이 부패되는 것을 막는다. 뿐만 아니라 체내

에너지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 생리작용을 도우며, 노화방지

및 항산화작용을 한다.

 

을 넣으면 영양도 보존하면서 오랫동안 시지 않는 김치를 먹을 수 있다.

갓은 무기질과 비타민 A, C가 풍부하다.

 

발효로 인해 비타민 B1, B12, 나이아신 등 새로운 비타민이 생겨 영양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이들은 발효 초기에는 감소하지만 발효가 최고로 되었을 때

가장 증가한다. 숙성과정을 거치면서 젓갈의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칼슘의 공급원이 된다.

 

 

(출처: 잘먹고 잘사는 법 중에서 김치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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